본문 바로가기

SINSI INSIDE

신시웨이 임직원 대상 NPS 조사 실시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신시웨이 조직 문화를 점검, 개선 및 발전 시킬 수 있도록 신시웨이 임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NPS 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이번 NPS 조사는 “주변 지인과 친구들에게 ‘신시웨이’를 추천할 의향이 얼마나 있습니까?”라는 한가지 질문으로 진행하여 NPS -5 신뢰 수준은 90%, 표본 오차는 +-6.72% 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NPS의 점수는 100 부터 -100점까지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5점이라는 수치만 보면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수치로 보이지만 2018년 KNPS 조사결과 조사대상 63개의 국내 기업중 74.6%는 NPS가 0% 이하라는 조사 결과를 보면 신시웨이는 보통 이상이라고 평가할 수 있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고객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이기 때문에 이번 임직원을 대상으로한 조사와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NPS(Net Promoter Score)란?

NPS는 Net Promoter Score의 약자로 한국말로 정의하면 순수 고객 추천 지수라고 말하며, 기업과 고객 관계에 있어 서비스 만족도를 측정하는 도구 입니다. NPS는 2003년 고객 및 직원 충성도 연구의 전문가인  Bain’s Loyalty practice 창립자 Fred Reichheld와 경영 컨설팅을 전문으로 하는 Bain & Company 그리고 설문조사 플랫폼을 제공하는 Satmetrix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Harvard Business Review에 소개 되면서 NPS를 대중적으로 사용하게 되었고, 현재는 NPS를 KPI로 적용하는 기업들이 증가하기 시작 하였습니다.

신시웨이가 임직원을 대상으로 NPS를 조사한 이유

NPS는 “당신의 친구 또는 지인에게 회사 / 제품 / 서비스를 추천할 의향이 얼마나 있습니까?” 라는 간단한 질문을 통해 계산됩니다.

그렇다면 신시웨이는 왜? 고객이 아닌 임직원들에게 이러한 조사를 했을까? 앞서 말했듯이 이유는 간단합니다. 조직 프로세스가 튼튼해야 품질 좋은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다는 소프트웨어 품질 성숙도 모델(CMMI) 처럼 신시웨이 제품(DB접근제어, DB암호화, 소명결재)의 성숙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우리 조직을 먼저 점검 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즉, 신시웨이 경영 이념이기도 한 세상을 이롭게 하는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해선 우리 조직을 스스로 되돌아보고 부족한 부분을 찾아 개선하고 발전시키고자 하는 취지로 NPS 조사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신시웨이 NPS 조사 결과

신시웨이 임직원 대상 NPS 결과 ©그래픽 신시웨이 마케팅팀

 

이번 자체 조사를 통하여 신시웨이의 NPS는 -5로 신뢰수준 90%, 표본 오차 +- 6.72%, 핵심성과지표(KPI) 달성률 68.1% 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코멘트를 분석해 보면 긍정 11건, 중립 4건, 부정 1건, 기타 1건으로 다른 의견에 비해 긍정적인 의견이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사내 복지와, 수평적인 조직 문화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습니다.

 

임직원들이 말하는것 처럼 신시웨이는 워라밸 강소기업 선정, 행복한 중소기업경영대상 최우수상 수상, 일과 생활 균형 캠페인 참여 기업, 근로자 휴가 지원 사업 참여 등으로 이미 워라밸(Work-Life-Balance) 문화가 잘 조성되어 있는 DB보안 전문 기업으로 기업 홍보성 워라밸이 아니다라는 것을 증명하듯 2020년 서울시 일과 생활 균형 수준 진단에서는 제도 활용 영역 4.02, 조직문화 4.34, 성평등 조직문화 4.05 등 전체 평균 4.09으로 중소기업 평균 보다 높은것으로 조사 되었습니다.


신시웨이는 일과 생활의 조화로운 균형을 더욱더 발전시켜 임직원의 긍정 에너지가 제품으로 하여금 고객에게 전달되는 것을 추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