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Data Security & Data Protection

보안 동향 및 소식

by 신시웨이 | 공식 블로그 2021. 1. 15. 11:48

본문

보안 업무를 하다 보면 데이터 보안(data security)과 데이터 보호(data protection)라는 말을 많이 사용 합니다. 그만큼 보안 업무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익숙한 단어들이죠.

그러나 일부의 사람들은 보안과 보호를 같은 개념으로 인지하는 경우로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보안과 보호는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지만 분명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보안과 보호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고 구분 지을 수 있어야 합니다.

 

데이터 보안은 권한이 부여된 사람만 액세스하거나 수정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보호하는 프로세스입니다

, 데이터 보안은 인가된 사용자 또는 비인가된 사용자로부터의 접근을 통제하는 것으로 주로 기술적 프로세스를 이야기합니다.

데이터 보호 "데이터 액세스 및 사용에 대한 법적 통제"로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 한국의 개인정보보호법, 유럽연합의 GDPR처럼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기업과 개인이 따라야 할 엄격한 데이터 보안 규정이 있으며 이러한 규정들이 데이터 보호에 해당됩니다.

결국 데이터 보안은 데이터 보호를 위한 핵심 요소 중 하나로 볼 수 있고, 데이터 보호는 그 보다 훨씬 더 광범위 한 요소로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 보안 기술 유형

1. 인증

인증은 사용자의 로그인 자격 증명을 확인하여 신원을 확인하는 프로세스로 데이터 보안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면서도 기본이 되는 데이터 보안 기술이며,기업에서는 신별과 인증의 보안 조치로 다단계 인증(MFA)을 사용하여 보안성을 향상하여야 합니다.

 

2. 암호화

데이터 암호화는 안전한(검증된) 암호화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민감한 정보를 암호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암호화는 인가되지 않는 사용자 또는 복호화 키를 알지 못하는 사용자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하게 됩니다. 따라서 암호화 키 관리는 암호화에 있어 매주 중요하게 관리되어야 합니다.

최근 랜섬웨어로 인한 데이터 인질 사례가 급증함에 따라 데이터 암호화는 과거와 현재 모두 필수 적인 보안 기술 유형입니다.

 

3. 토큰

토큰은 암호화와 유사하나 암호화와는 달리 원본의 데이터를 임의의 문자로 대체하며 원본 데이터와의 맵핑 정보 저장을 필요로 합니다.

 

4. 데이터 마스킹

데이터 마스킹은 데이터 난독화라고도 하며 원본의 데이터를 다른 임의의 값으로 치환하여 개인 정보와 같이 민감한 정보를 숨기는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5. 접근 통제

접근 통제는 데이터 보안 전략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접근 통제에는 논리적 접근 통제(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 부여)와 물리적 접근 통제(IDC 또는 On-Premise 등 서버가 위치해 있는 물리적 공간)가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