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신.세.계 #4 (주식과 펀드를 고민하는 당신께!)

신.세.계(직장인 꿀 팁)

by 신시웨이 | 공식 블로그 2020. 12. 9. 20:14

본문

신.세.계(시웨이 직원들의 위한 맞춤 절 획서)는 복잡하면서도 우리 삶을 둘러싸고 있고 우리 삶과 가장 가까이에 있는 세무, 금융, 경제분야의 Issue & Focus를 직원들이 좀 더 이해하기 쉽게 정리하여 직원들의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Tip을 제공 드리고자 합니다.

코로나19사태에 국내외 소비 및 생산 경제가 장기간 하락 침체되고 있음에도 불구 유독 우리나라의 주식시장은 최고의 호황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주식시장 구조는 크게 KOSPI(주로 대기업이 기업공개를 통하여 주식이 거래되는 증권시장), KOSDAQ(벤처, 중견/중소기업이 기업공개를 통하여 거래되는 증권시장, 코스닥시장)으로 이뤄져 있는데, 이 두 시장이 최근 폭발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불과 올해 초만 하더라도 20~30대의 젊은 층은 미래를 위해 현재를 희생하기보다는 현재를 즐기고자 하는 Life 문화가 형성되었다고 한다면, 한 해가 끝나가는 지금은 20~30대의 주식시장 호황에 맞춰 미래를 계획하기 위한 재테크에 대한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 3분기 중 증권회사(56개사)의 당기순이익이 2조 1687억 원으로 전분기 대비 3513억 원(19.3%)증가했다고 합니다. 증권수수료 수익이 그만큼 증가했다고 하는데요. 특히나 20~30대의 주식시장 참여율이 높다고 나타나고 있습니다.

 

사실 주식시장 자체의 금융투자의 위험도는 가장 높은 위험률을 나타내고 있는데요. 코로나19 시대에 경제 불확실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호황에 있는 시점에 투자를 고민하는 분들께 간단한 꿀팁을 드리고자 이번 코너를 준비하였습니다.

 

오늘 주제는 투자를 고민하는 여러분께 금융상품의 성격이 비슷한 주식과 펀드에 대하여 간략히 비교하면서, 이렇게 주식시장에 많은 투자금액이 몰리는 이유에 대하여 간단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먼저 주식과 펀드를 알아보기에 앞서 재테크를 하기 전 반드시 숙지해야 할 3가지의 원칙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테크의 3원칙: 수익성, 안전성, 유동성

 

수익성은 얼마만큼의 이익이 나는가 하는 점으로 보다 나은 소득을 창출하기 위함입니다. , 투자대상으로부터 얼마나 많은 이익을 가져올 수 있는지에 대한 기본원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안전성은 아무리 많은 수익이 나더라도 원금 또는 이자 회수가 적절치 않다는 의미 있는 투자대상이 아닐 수 있습니다. , 얼마나 투자대상이 안전한지 나타내는 항목 입니다.

마지막으로 유동성은 환금성이라고 하는데요. 투자대상이 얼마나 빠른 현금화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한 항목입니다.

 

그럼 이 3가지의 원칙을 가지고 주식과 펀드에 대하여 간단히 비교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1. 주식과 펀드의 가장 큰 차이점은?

주식은 투자자가 주식시장에서 직접투자를 할 수 있고, 펀드는 전문가를 통하여 금융시장에 투자금을 맡겨 운영해주는 간접투자 방식이 두 금융상품의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Q2. 그중 우리나라 주가지수가 가파르고 오르고 있는 주식시장을 통한 직접투자를 하는 이유는? (재테크의 3원칙을 활용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2-1 주식에 직접투자를 하는 이유는 첫 번째 목표수익률(수익성)이 높습니다.
통설은 주식형 펀드의 경우 대부분 주가지수의 상승률만큼 수익을 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주가지수가 500이였는데 600으로 올라간 주식형 펀드에 투자하였을 경우 12%의 수익이 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가지수는 전체적인 주식시장 상황을 고려한 상품으로 구성되기 되기 때문에, 시장상황과 관계없이 종목별로는 천차만별 30~60% 이상 수익이 나는 종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펀드에서는 3년이 걸려 실현될 수익률을 주식시장의 직접투자로 1년안에 실현할 수도 있는 전략으로 직접투자를 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A2-2 주식에 직접투자를 하는 두 번째 이유는 환금성(유동성)에 유리합니다.

두번째 이유는 주식에 투자한 투자자가 본인의 의사에 따라 분산투자도 가능하고, 시장에 흐름에 따라 종목의 변경도 마음대로 할 수 있다는 점에 직접 투자하는 이유로 꼽을 수 있습니다. 펀드의 경우 금융기관에서 판매되는 일종의 상품이기 때문에 상품에 대한 계약사항 등에 따라 중도해약에 따른 불이익과 높은 운용수수료를 요구될 수 있으나, 주식같이 직접투자의 경우 주식의 매도를 통하여 간편하게 현금화도 가능한 유동성에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A2-3 하지만 예상치 못한 불확실성(안전성)의 위험이 상당히 큽니다.

이렇게 이렇게 수익성과 유동성이에 굉장한 메리트가 있는 주식이 딱 하나의 큰 리스크는 바로 안전성이 불확실합니다.다른 금융상품도 마찬가지지만 그중에 주식의 경우 시장 상황을 예측한다고 하더라도 순간마다 그리고 종목마다 등락률의 편차가 이유를 알 수 없을 정도로 심하며, 그에 대한 불확실성이 다른 금융투자자산보다 훨씬 높게 나타나게 됩니다. 펀드의 경우도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가령 전문투자자의 투자성향 등에 따른 위험요소가 있다고 하지만 펀드의 경우 기본적으로 위험요소를 어느 정도는 제거할 수 있도록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주식의 직접투자가 안전성의 위험이 높게 나타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Q3. 그럼 주식과 펀드를 투자를 하고자 고민하는 분에게 똑 부러지게 제안할 수 있는 방법은?

투자의 황금기라고는 하는데 투자를 해야 한다면, 다음과 같은 간략한 방법을 제시드립니다.
 
기업에 대해 잘 아는 분들이라면 재무제표, 기업현황 및 관련 시장 동향을 파악이 가능하시다면 직접투자 방법인 주식을, 봐도 봐도 모르겠다 하지만 투자는 해야겠다 하신다면, 전문가에 맡기는 펀드상품인 간접투자가 좋을 듯합니다.

 

사소하고 당연한 내용이긴 하지만, 투자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시라면 먼저 재테크의 3원칙 떠올린 후 자신이 어떠한 성향인지를 다양한 매체와 방법으로 통해 스스로를 분석해 보신 후 직접투자인 주식이나 간접투자의 펀드 또는 그 밖의 금융상품에 투자하는 방안을 마련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셨으면 합니다.

 

다음 시간에도 유용하고 알찬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자료]

리멤버 나우 (https://now.rememberapp.co.kr/)

KB증권 WM Focus (https://www.kbsec.com/)


글. 경영관리팀 | 송종훈

편집. 프리세일즈·마케팅팀 | 박병민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