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각종 기술의 집합, 스마트 상점

IT 보안/이슈·동향

by 신시웨이 공식 블로그 2022. 9. 27. 18:09

본문

스마트 상점이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온라인 시장의 소비자를 오프라인 매장으로 쇼핑을 하도록 유도하여 소비자들이 쇼핑을 보다 편리하고 즐겁게 하도록 운영하는 상점을 뜻합니다. 스마트 상점에서는 AI, 빅데이터와 같은 기술을 통해 직원 없이도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무인(無人)상점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세계최초 무인매장 아마존 고(Amazon Go)

 

세계최초의 무인 매장 아마존 고는 ICT기술을 접목한 계산대가 없는 매장입니다. 아마존에서는 2016년 말 직원들을 대상으로 시범운영을 한 후 2018년에 오픈한 후 본사가 위치한 시애틀을 포함한 미국 전역에 30여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마존 고는 무인결제시스템인 ‘저스트 워크아웃’기술을 활용하여 계산대에 줄을 설 필요가 없는 매장입니다. 스마트폰 전용 앱을 다운로드한 후 물건을 고르면 매장안의 카메라와 센서, 딥러닝 기술을 통해 고객이 구입한 상품을 자동으로 인식하여 사전에 입력된 카드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에서는 저스트 워크아웃 기술 판매를 추진하였는데요. 영국 식료품점 세인즈버리스는 저스트 워크아웃 기술을 적용하여 런던에 스마트숍 픽앤고(SmartShop Pick & Go)를 오픈하였습니다. 매장 방문 고객들은 ‘스마트숍 픽앤고’앱을 설치 후 QR코드를 스캔하여 매장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물건을 선택한 후 카트에 넣고 매장을 나가면 자동으로 결제가 이루어지며, 주류 구입시에는 별도의 ID체크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국내 스마트상점 현황은?

 

스마트 상점에는 사물인터넷(IoT),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인공지능등과 같은 4차산업혁명의주요 기술들이 사용되는데요. 고객에게 음식을 서빙하는 로봇, QR스캔을 통해 주문 및 간편결제를 시행하는 테이블, 가격 및 재고 통계가 표시되는 선반 등이 배치된 매장은 모두 스마트 상점에 해당합니다.

 

국내에서는 편의점, PC방, 세탁방 등 다양한 업종에서 스마트화 되어가고 있으며, 통신업계에서도 무인 매장을 개설하는 추세입니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에서는 휴대폰 단말기 선택과 결제, 개통까지 비대면으로 가능하며 무인매장과 대면 상담이 가능한 매장을 동시에 운영하는 ‘하이브리드형 매장’을 개시하였습니다.

특히 CU, 이마트 24, GS25 등 주요 편의점 업체에서는  스마트 점포를 연이어 구축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심야시간에 무인으로 운영되는 하이브리드형 매장이지만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이마트24 스마트코엑스점은 컴퓨터비전, 센서퓨전, 인공지능, 음성인식 등의 시스템을 자체 개발 기술로 구현한 스마트 스토어입니다. 이마트24 스마트코엑스점은 출구차단기만 거치면 자동으로 계산되는 매장을 선보이며 완전한 스마트 상점의 형태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스마트매장 이마트 24 이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STEP 1
SSG PAY 또는 이마트24앱에서 결제수단을 등록하거나 매장 내 키오스크에서 카드 인증 시 카카오톡 메시지로 QR코드가 발급됩니다.
STEP 2
발급받은 QR코드를 게이트에 스캔하여 입장합니다. 상품을 담은 후 출구차단기를 통과하면 자동으로 상품이 결제됩니다.

 

스마트 상점의 전망은?

 

글로벌 시장조사회사 ‘마켓 앤 마켓’에서는 글로벌 스마트 상점 시장 규모가 2020년 216억 달러에서 연평균 23.6%성장하여 2025년까지 625억 정도로 성장할 것을 전망하였습니다. 또다른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 ‘리서치앤 마켓’에 따르면 무인매장중에서도 무인편의점 시장은 연평균 51.9%씩 성장하여 2027년에는 약 1조9천억원으로 커질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비접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최저임금의 인상 등으로 자영업자의 부담을 낮출 수 있어 무인매장은 점차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그러나 신기술에 접근하기 어려운 고령층과 장애인에게는 진입장벽이 높아 사용이 어렵다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또한 도난, 기물파손 등의 범죄에 무방비로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철저한 보안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 진흥공단에서는 키오스크, 서빙로봇 등 스마트 기술이 적용된 기기를 소상공인 매장에 보급하는 스마트상점 기술보급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들을 접목하여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지 않을까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