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제조업의 혁신 스마트팩토리(Smart Factory)

IT 보안/이슈·동향

by 신시웨이 공식 블로그 2022. 8. 26. 14:03

본문

 

스마트 팩토리(Smart Factory)란? 

 

스마트폰, 스마트 TV... 이제는 스마트(Smart)가 붙지 않는 기기를 찾기가 힘든데요, ‘스마트 팩토리’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한국산업표준의 정의에 따르면 스마트 팩토리는 ‘전통제조산업에 ICT를 결합하여 제품의 기획, 설계, 생산, 유통, 판매 등 전 과정을 ICT기술로 통합하고, 최소비용, 시간으로 고객 맞춤형 제품 생산을 지향하는 공장으로, 생산성 향상, 에너지 절감, 인간중심의 작업환경이 구현되고, 개인맞춤형 제조, 융합 등 새로운 제조환경에 능동적 대응이 가능한 공장’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기획부터 판매까지의 모든 생산과정에  5G, AI, IoT, 빅데이터 등의 ICT기술을 활용하여 생산을 최적화, 효율화 하고 고객맞춤형 제품을 생산하는 지능형 공장을 의미합니다.

 

스마트 팩토리의 필요성 

 

스마트 팩토리에는 IoT(사물인터넷), AI(인공지능), 머신러닝, 빅데이터 등 다양한 기술이 활용되어 이를 통해 생산, 공정과정을 효율화 할 수 있습니다.

 

각 공장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하여 공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의 원인을 보다 쉽게 해결 가능하고, 생산 공정의 모든 상황을 모니터링 및 공유하여 효율적인 생산체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로봇, 드론, 자율주행 등을 가동하여 사람의 업무를 대신해주고 불필요한 공정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고, 불량제품의 발생률을 낮추기도 합니다.  

 

국내 현황 

 

국내 기업에서도 스마트 팩토리를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생산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LG전자 등 대규모 제조업체들은 이미 스마트 팩토리 기반 생산라인을 구축하고 있으며 삼성전자는 스마트 팩토리 분야에서 아시아 기업 중 유일하게 '글로벌 10대 디지털 팩토리' 4위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코로나19 이후로 식품업계에서도 디지털전환이 이루어졌습니다. CJ제일제당은 인천 냉동식품공장에 인공지능 감지기 ‘예지보전 솔루션’을 도입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냉동식품 공장 설비상태를 감시하고 데이터를 분석하여 기기의 상태를 예측하고 유지보수하는 시스템입니다. 

 

롯데칠성음료는 안성 공장에 각 생산 라인별 투입, 포장, 설비의 상태 및 생산량 등의 데이터를 중앙 서버로 전송하고 이를 종합적으로 실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업무프로세스 자동화와 주요 지표 관리 및 제조이력 추척까지 한눈에 가능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롯데칠성음료는 물류 자동화까지 달성하여 다른 공장으로도 스마트팩토리를 확대해나아갈 예정입니다. 

 

 

앞으로의 전망 

 

글로벌 리서치회사 마켓앤마켓(Markets and Markets)의 연구에 따르면 전세계 스마트팩토리 시장은 연평균 9.3%씩 성장하여 2022년에는 235조원에 달할 것이며 우리나라 시장 규모는 2020년에 비해 2022년에 60%이상 커질 것으로 예측하였습니다.  

 

실제로 산업연구원에서 실시한 스마트팩토리 도입기업 성과분석(2014~2018, 7,903개사)에 따르면 스마트팩토리 도입 이후 평균 생산성 28.5% 증가, 산업재해 6.2%감소 등 제조 경쟁력이 높아졌습니다. 또한 기업당 매출 7.4%향상, 산업재해 6.2%감소 등 여러 방면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정부에서는 중소제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스마트 팩토리 보급을 국정 과제로 선정하여 2022년 말까지 3만개 보급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 코로나로 인한 디지털 전환과 함께 스마트 팩토리 시장이 더욱 성장할 것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출처: 스마트 제조 혁신 추진단 홈페이지(https://www.smart-factory.kr/)

 

신시웨이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진행 중인 스마트 제조혁신 기술개발사업에 참여하며 플랫폼 데이터의 권한 및 보안관리 기술에 대한 연구 개발 과제를 수행하고 있으며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기업 간 데이터 공유시 체계적인 보안 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개발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주요 개발 내용으로는 데이터에 대한 기업의 소유권 보장과 암호화 기술을 기반으로 전송, 보유, 활용 과정에서 데이터 제공 기업의 소유권 보장 기술 등을 개발함으로써 스마트 팩토리에서의 데이터 보안 분야와 향후 핵심적 보안 기술이 될 블록체인까지 사업 영역을 확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출처 및 참고자료 

스마트 제조 혁신 추진단 홈페이지(https://www.smart-factory.kr/

중소벤처기업부 보도자료, 「2022년 수준별 지능형공장(스마트공장)구축을 위해 총 2,475억원 지원」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