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교통비 30% 아낄 수 있는 알뜰교통카드, 알고 계신가요?

신시웨이/S-Mart

by 신시웨이 공식 블로그 2022. 6. 23. 13:35

본문

 

매달 얼마의 교통비를 지불하고 계신가요?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출퇴근을 하는 분들은 매달 교통비 지출이 꽤 큰 비중을 차지할 것입니다. 적게는 5만원에서 많게는 15만원까지 교통수단과 거리에 따라 천차만별이지만, 일주일에 5일을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에게는 부담되는 필수 지출입니다. 이러한 교통비를 한달에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는 알뜰교통카드, 들어보셨나요?

 

알뜰교통카드란

 

본래 ‘광역알뜰교통카드’였던 명칭이 2022년 4월 1일부로 ‘알뜰교통카드’로 변경되었으며,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이는 대중교통을 정기적으로 이용하는 시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덜어주고, 대중교통과 보행 등 친환경 교통이용을 장려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입니다.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시 ‘알뜰교통카드’앱을 통해 마일리지를 월 최대 44회 쌓을 수 있으며, 마일리지와 카드사 혜택을 합해 최대 30%의 교통비를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사용 가능 지역은?

 

알뜰교통카드의 신청 및 발급은 주민등록상 주소지 기준으로 대상 지역만 가능하지만, 사용 및 마일리지 적립은 전국 어디서나 사용 가능합니다. 거주지 인증을 위해서는 중요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주민등록 등본 또는 초본의 주민번호 뒷자리를 가린 후 업로드하여야 합니다.

 

알뜰교통카드 신청 가능지역(2022-05-26 기준): 서울, 인천, 경기,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세종, 울산, 제주 , 충북(청주, 옥천, 제천) , 충남 , 전북(전주, 완주, 익산, 남원, 군산 / 정읍 - 10월 1일부터 시행) , 전남(무안, 순천, 신안, 목포, 여수, 해남 / 나주 및 광양 - 7월 1일부터 시행) , 경북(포항, 경주, 영주, 김천, 영천, 구미, 상주 / 경산 - 7월 1일부터 시행, 칠곡 - 9월 1일부터 시행) , 경남(창원, 거제 , 김해, 밀양, 산청, 진주, 창녕, 양산, 통영, 고성, 사천, 함안) , 강원(춘천, 강릉, 원주)

 

어떻게 사용하나요?

1. 가입 가능 지역 확인 및 주민등록등본 준비

 

2. 전용카드 발급

발급 가능한 카드는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https://www.alcard.kr/confirm/cardInfo.do)에서 확인 가능하며, 카드사마다 할인범위 및 조건이 다르기때문에 꼼꼼히 살펴본 후 선택합니다.

 

3.어플리케이션 설치

스마트폰에 알뜰교통카드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한 후 발급된 카드를 등록합니다. 이후 최근 1개월내에 발급된 주민등록 등본 혹은 초본을 주민번호 뒷자리를 가린 후 등록합니다.

 

4. 대중교통 탑승을 위해 출발 전에는 ‘출발하기’버튼을, 하차 후 목적지에 도착했을 때에는 ‘도착’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승,하차 정보를 카드사와 연계하여 제공받으며, 승,하차 전후로 GPS기반으로 측정된 이동거리를 계산합니다. 계산된 이동거리에 금액을 적용하여 마일리지가 계산됩니다(이동거리는 최대 800m까지 계산)

 

교통비 할인금액은 교통비 지출액 2000원 미만시 최대 250원 / 2,000원 이상~3,000원 미만시 최대 350원 / 3,000원 이상시 최대 450원입니다.

 

※  단 대중교통 승,하차 후에는 반드시 도보 혹은 자전거를 이용하여 이동해야 하며, 환승 사이의 이동은 집계에서 제외됩니다.

출처: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실제 이용 현황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보도자료에 따르면 알뜰교통카드 이용자들 2021년에는 월 평균 14,172원을 아껴 연간 지출액의 22.8%를 절감하였으며, 이용자 수는 29만명으로 2020년에 16.4만명이었던 것에 비해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알뜰교통카드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94%가 교통비 절감에 효과가 있다고 응답하였으며, 90%의 이용자가 만족한다고 응답하였습니다.

 

정기 지출 중 하나인 교통비도 절감하고, 대중교통 이용으로 환경도 지키고 건강도 챙길 수 있는 알뜰 교통카드, 모르고 있었다면 지금부터라도 사용해보는게 어떨까요? 알뜰교통카드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https://www.alcard.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및 참고자료
•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 (https://www.alcard.kr/)
•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보도자료,「알뜰교통카드로 연간 대중교통비 22.8%아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