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선택이 아닌 필수

IT 동향 및 소식

| 2022. 5. 17. 17:04

본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이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여 기존에 사용되던 프로세스, 시스템, 조직 등을 변화시키는 디지털 중심의 비즈니스 혁신 의미하며,디지털 전환이라고도 합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3가지 시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번째 시기는 1990년대 말~2000년대 초반으로, 본격적인 인터넷의 도입과 함께 MP3, VOD 등의 디지털 상품이 등장하였습니다. 두번째 시기는 2000년대 초반 인터넷의 확산으로 e커머스 시장이 확대되어 이 시기부터 기업들의 온라인에서의 마케팅이 중요해졌습니다. 마지막 세번째 시기는 2010년대 초반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등장으로 확산된 디지털 기술 중심의 비즈니스이며, 코로나 팬데믹 이후 언택트 기술의 수요증가와 함께 더욱 가속화되었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기업에 미친 영향은? 

코로나 이후 기업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디지털 전환 프로세스는 원격근 방식 것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의 장기화로 지난 2년간 많은 기업에서는 원격근무를 채택하였고, 이에 따른 화상회의, 공동문서 작업을 위한 협업툴 사용량도 증가했는데요. 특히 노션(notion), 팀즈(teams), 슬랙(slack)과 같은 협업툴 인기를 끌며 많은 기업들에 사용되었습니다.  

조직 시스템에서의 가장 큰 변화는 IT시스템의 클라우드 전환입니다. 클라우드를 통해 서버실을 설치할 필요가 없어 공간적 제약이 적어지고, 이에 들어가는 인력 비용 등 서버 비용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대다수의 기업들이 클라우드로의 전환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콜센터에서 사람이 하던 업무를 AI 대신하거나, 무인 점포, 스마트 팩토리 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인한 기업의 변화는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성공사례: 스타벅스, 나이키  

세계 최대 커피 프랜차이즈 스타벅스는 모바일 을 통한 사이렌 오더, e프리퀀시 서비스의 디지털화를 통해 스타벅스에의 접근성을 낮추어 보다 많은 고객들을 유치하고, 코로나 팬데믹 이후에도 판매량을 증가시켰습니다.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는 2010년 디지털 스포츠 부서를 신설하였으며, 이후 다양한 제품군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하였습니다. 대표적인 어플리케이션으로는 달리기를 통해 소셜 네트워킹도 함께 할 수 있는 앱 나이키 런클럽, 발을 촬영하면 자동으로 사이즈를 측정하여 적당한 신발 사이즈를 찾아주고, 이에 맞는 신발을 추천해주는 나이키 핏 서비스, 애플워치와의 콜라보 나이키는 디지털 전환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시도해왔습니다. 

 

이처럼 글로벌 기업을 중심으로 다양한 산업군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기업의 성장과 고객유치에 있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더 이상 빼놓을 수 없는 듯하며, 관련 업종이 아니더라도 디지털 전환에의 준비는 해야 할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